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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AQ] 100년 된 철도도 문제없다! 진동 모니터링의 힘

usens 2025. 2. 7. 16:31

안녕하세요.

측정 기술 및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 전문기업

USENS 유센스입니다.

철도 시스템은 국가의 핵심 인프라로,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100년 이상 된 노후 철도에서는 진동으로 인한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는 열차 운행 중단과 고객 시간 손실(LCH: Lost Customer Hours) 증가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국의 지하철에는

enDAQ 센서를 활용한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USENS 유센스의 enDAQ 센서가 적용된

영국 지하철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수리 비용과 고객 시간 손실을 줄이기 위한 철도 진동 모니터링

 

노후된 철도 시스템에서는 선로 변경 장치와 같은 주요 장비의 잦은 고장이 발생합니다.

특히,

선로의 고진동 구간에서 반복적인 고장이 보고됨 > 고장이 발생하면 열차 운행 중단 및 전압 변동 문제가 발생 >기존의 사후 유지보수 방식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려움

이에 따라 엔지니어들은 진동이 고장의 주요 원인임을 규명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enDAQ 센서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유지보수를 도입했습니다.

 

철도 진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선로 측면에 enDAQ 센서 장착

※ enDAQ 센서를 활용한 솔루션

enDAQ S4 센서는 철도 선로에 부착되어 실시간으로 진동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지보수 방식과 차별화된 정밀한 데이터 기반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 고진동 구간에서 속도 제한(40km/h) 시행 → 진동 감소
  • 진동 모니터링을 통한 원인 분석 및 맞춤형 유지보수 계획 수립
  • 반복적인 고장 예방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 사전 예방 유지보수 시스템 구축

이 과정에서 신호 유지보수팀, 선로 엔지니어링팀과 협력하여 맞춤형 진동 저감 솔루션을 도입하였으며, 데이터 기반의 유지보수 방식이 철도 시스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철도 진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선로 측면에 부착된 enDAQ 센서

 

※ enDAQ 센서를 활용한 상태 기반 모니터링을 도입한 성과

  • 고객 시간 손실(LCH) 10,000시간 감소
  • 포인트 머신의 반복적인 고장 해결 → 운영 안정성 확보
  • 예방 유지보수 시스템 도입 → 긴급 수리 비용 절감
  • 철도 인프라의 장기적 운영 효율성 향상

특히, enDAQ 센서를 통해 진동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반응형 유지보수에서 예방 유지보수로 전환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빨간색 그래프는 열차가 최고 속도로 운행할 때의 신호 주파수 구성입니다. 파란색 그래프는 시속 40km의 속도 제한을 적용한 직후의 주파수 구성으로, 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 그래프는 몇 개월 후 진행된 후속 모니터링 결과를 나타냅니다."

철도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사후 대응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의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nDAQ 센서를 활용한 상태 기반 모니터링 기술은 기존의 유지보수 방식을 혁신하고, 철도 시스템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USENS 유센스의 enDAQ 센서과 함께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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